[전자책] 생태주의와 에코페미니즘

바야흐로 21세기의 꼭두새벽에 지금의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로써 환경문제는 많은 분야에서 인류의 성숙된 자세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들은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라는 오만한 기준으로 모든 것을 척도 하여 왔지만 이 시대에 환경문제가 던지는 큰 물음 앞에서 지난 짧은 세기를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근대이론이 지닌 합리성과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달이 진정한 진보인가를 고민하게 되었고 이러한 의문은 정치, 경제, 문화, 철학 등의 각 분야에서 인류를 더욱 성숙된 방향으로 나가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인간과 자연, 여성과 남성식의 분리와 대립에서 벗어나 평화와 화합의 지향하는 에코페미니즘이 표방하는 ‘Oikos’ 즉 [살림]이라는 말은 여성운동의 한 단계 성숙을 알리고 있습니다. ‘생태주의 여성운동(에코페미니즘)’은 평화와 포용의 시작으로 새로운 세계관과 ㅡ 여성운동을 열어가기 위하여 모든 억압당하는 피지배대상 즉, 여성의 사회적인 억압, 자연의 인간에 의한 수탈, 제3세계의 제1세계에 의한 착취, 남성성의 지배적 성향의 사회에서 억압받는 또 하나의 피지배인인 남성과 전쟁에 의한 강압 등 모든 억압받는 것의 해방과 ‘살림’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이제 그들은 ‘여성들이여 모두 단결하여 세계를 구원하자’며 여성의 모성이 전체를 살리는 생명성으로 확산하기를 외치고 있습니다. 지난 1997년 5월에 진행된 생명운동 아카데미는 평화를 위한 생명운동의 향기를 전파하고 ‘서로를 살리는’ 성숙된 여성운동과 인간해방을 위한 주제로 [생태주의와 에코페미니즘]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생태주의와 에코페미니즘]강좌에서 선생님들께서 준비하신 원고와 강의를 녹음하고 이를 풀어서 정리한 것입니다. 강의 내용과 원고가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 하나를 제외시켰습니다. 강의녹취는 문장이 문어체로서 완벽성을 기하기보다는 가능한 강의장의 분위기를 살리는 선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따라서 다소 거친 표현이나 조금은 매끄럽지 못한 부분, 그리고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편집자의 잘못임을 밝혀둡니다. 이제서야 자료집으로 묶여져 나오게 됨은 교육원 식구들의 게으름탓입니다. 하지만 늦게나마 세상에 나오게 됨을 다행스럽게 생각하며, 여기에서 발전된 논의가 계속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