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소박하게 사는 것이 좋은 겁니다

소식하는 것이, 육식보다는 채식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온갖 조미료를 넣은 것보다 별로 맛이 없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정신적으로 의식이 깨인 사람이 스스로 소식하고 살면 검소하다고 합니다. 입는 것도 간소하게 입는 게 좋습니다. 쓰레기를 자꾸 장롱 속에 쌓아 놓는 생활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집도 큰 것이 좋은 게 아닙니다. 작아야 안온합니다. 약간 큰 공간에 살면 무서움이 생깁니다. 작은 게 사실은 좋은 겁니다. 없어서 그렇게 사는 것이 아니라 있는데도 단순 소박하게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수행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한 번 구매했으면 오래 쓰고, 쓰다가 더 이상 못쓰면 분리수거를 해야 합니다. 분리수거도 할 수 없는 것들은 소비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생산할 때 재활용이 될 수 없는 물건은 아예 생산을 하지 않도록, 기술개발을 한다면 재활용이 되도록 하는 방향으로 가도록 생활을 해야 합니다.

원자력 발전 같은 경우도 값싼 에너지만 얻는 게 좋은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을 위협하는 안전성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데서 이제 우리는 삶의 방식을 좀 바꿀 때가 왔습니다.

첫째 올바르게 인식을 해야 하고 둘째 실천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자연에는 쓰레기가 없습니다.

‘정토회 에코붓다에서 일회용컵을 쓰지 말자, 비닐 쓰지 말자 이러는데 이거 한다고 뭐가 달라집니까’ 하는데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누군가가 시작을 해주고 모델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우리가 그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쓰레기 제로를 목표로 해서 살아보자고 시작한 것이 에코붓다의 쓰레기제로운동입니다. 자연은 쓰레기가 없습니다.

그런데 인간만 쓰레기가 나옵니다. 짐승들은 똥을 눈다고 오염시키는 게 아니잖아요. 똥을 흩어서 누니까. 풀 뜯어먹는다고 파괴도 아니고. 우리도 흩어져서 살면 먹고 배변한다고 자연을 파괴하는 것은 아닙니다. 집중적으로 한군데에 모여 살면서 한꺼번에 모아서 버리니까 오염이 되는 겁니다. 원래 이게 다 거름이고 재활용이 되는 건데 편하기 위해서 변기에서 그냥 버튼만 탁 누르면 내 눈에 안보이고 없어지도록 만듭니다. 그렇게 물과 함께 내 눈 앞에서는 사라져서 물속의 영양소를 과다하게 만들어서 물을 오염시키고, 밭에서 음식을 먹고 그 밭에서 똥오줌을 누게 되면 만년이 가도 에너지가 그대로 있는데 밭에서는 성분이 나가기만 하고 재투입이 안 되니까 비료를 쓰게 되는 악순환이 되풀이됩니다.

그래서 문경수련원에 가면 조금 불편할지라도 재래식 화장실을 사용해서 대소변을 농사짓는데 퇴비로 재활용하고, 설거지도 많은 사람이 모여서 하면 오염을 만들기 때문에 도시락을 싸와서 밥그릇은 집에 가서 씻자고 합니다. ‘음식을 적게 만들고 닦아 먹어서 음식물 쓰레기 안 나오게 하자’ 이렇게 해서 여러 가지 원칙이 나온 겁니다.

작은 실천부터 해 나가야 합니다.

환경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뿐만 아니라 작은 실천을 시작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우선 절에 왔을 때만이라도 우리끼리 환경실천을 해봅시다. 그러다가 집에 가서도 지키고, 확대해서 가게 가서도 지키고 직장에서도 지키고 그렇게 확대해 나가야 합니다.

첫째는 음식물 쓰레기부터 해 봅시다. 음식물 쓰레기는 곧 대란이 옵니다. 음식물 쓰레기와 대변을 바다에 무단 투기를 했는데 올해부터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음식물 쓰레기 처리 경비가 많이 들게 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음식물 쓰레기양을 줄여서 현재 있는 처리시설만으로도 처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처리 비용만 전국적으로 9천억 정도 들어갑니다. 20%만 줄여도 2천억이니까 굶주리는 북한 어린이들도 살릴 수 있습니다.

둘째는 분리수거를 철저하게 합시다. 가장 잘 안되는 게 비닐입니다. 방수가 되기 때문에, 부피가 작고 가볍고, 또 모든 물건이 다 비닐 포장이 되어 있어서 쉽지는 않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것은 현대생활에서 쉽지가 않기 때문에 분해되는 비닐을 만드는 방법과 환원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노력들을 해나갈 때 하나 밖에 없는 지구를 살려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야말로 생명을 살리는 일입니다. 나의 사소한 습관 하나를 바꾸면 나를 이롭게 하고, 지구 저 편의 굶주리는 아이들을 살리고 자연을 살린다는 환경 윤리가 정립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류 모두의 공멸을 자초하게 됩니다. 그런 면에서 인식의 전환뿐만 아니라 생활 태도를 바꿔나가는 대안적 생활양식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 에코붓다 소식지 2013년 11-12월 호에 실린 글 입니다

bottom_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