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기획_뒷물시범단 이야기]

휴지에서 해방된 17명의 뒷물 시범단,
그 개운하고 유쾌한 이야기들

서정민/서울 마포구

무더운 여름이 한창인 지난 8월 첫날부터 한 달 동안 서울제주지부 소속 활동가 17명이 휴지를 쓰지 않고 뒷물과 뒷물수건을 사용해보기로 했다. 회원들이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것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뒷물하기와 뒷물수건 사용을 먼저 시범적으로 해보자는 취지에서다.
한 달이 다 되어 갈 즈음인 8월 29일에 그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보았다. 함께 하지 못한 분들은 SNS를 통해 체험후기를 전해왔다.

좋았던 점과 어려웠던 점은?

한혜진▷ 위생적이었고 휴지를 절약할 수 있었다. 아직은 대변은 좀 힘들다.

원경희▷ 뒷물수건을 그동안 안 썼었거든요, 시범단에 참여해서 이번에 처음 써 봤다. 소변볼 때는 괜찮았는데 대변은 아직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김미성▷ 평소에 팬티라이너를 하고 다녔는데 이번에는 뒷물수건으로 소변만 닦아내니까 깨끗하게 닦여지는 걸 느꼈고 팬티라이너가 필요없어서 간편해서 좋았다. 뒷물수건을 갖고 다녀야하는데 그게 힘들어서 팬티라이너에 넣어서 사용했는데 좋았다. 대변과 소변을 구분해서 사용하니까 좋았다. 핸드비데 없는 공중화장실에서는 어려웠다.

손승희▷ 신세계를 접하게 되었다.
처음엔 사용하다말다 했고 꾸준히 사용하지 않고 휴지도 더러 사용했는데 시범단 하면서 휴지를 둘둘 풀어서 사용하다가 ‘참 시범단 활동중이지’ 하며 멈추고 휴지를 사용하지 않았던 기억이 있는데 그 이후로는 외부에서도 휴지를 쓴 적이 없다. 아주 쾌적하고 끈적임이 없어서 좋았다. 건강해지는 기분이고 핸드비데를 쓰다보니 뽀송뽀송한 느낌이었다. 외부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렵긴 한데 소변 같은 경우는 뒷물수건으로 닦아내는 정도로 했다.
지인들과 얘기하다보니 외국에서는 아이들 약병 같은 것을 휴대하고 다니면서 사용한다고 하니까 굳이 휴대용 비데를 따로 사지 않아도 가능할 것 같다. 시범단이 된 이후에는 화장실, 식당, 식탁 같은데서도 휴지를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윤미화▷ 시범단에서 처음으로 시작했는데 어떻게 하면 찝찝하지 않을까 약간 우려했는데 휴지의 먼지 같은 게 내 몸에 붙지 않으니까 개운해서 좋았다. 휴지를 안 쓰게 되고 생활에서도 휴지 사용이 90%가 줄었다. 후라이팬 기름 닦을 때도 휴지를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제일 좋았던 것은 깨어 있으려고 한 점이다.
어려운 점은 대변볼 때 처음에 물 조절이 잘 안되서 튀는 게 불편했는데 하다 보니 요령이 생겨서 문제가 없었다. 외부에서 설사병이 한 번 났었는데 어쩔 수 없이 휴지를 두 세장 정도 쓰고 뒷물수건 사용한 기억이 있다. 시범단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뒷물수건 사용은 어느 정도 했으며 생활상의 변화는 어떠했는지?

한혜진▷ 뒷물수건 사용은 80% 정도 했다. 화장실에 휴지를 안 걸어놓게 되었을 때, ‘휴지는 당연히 사용해도 되는 거다’ 라고 생각했었구나..알게 되었다. 시범단이라서 일시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인들에게 권했을 때 “그렇게까지 하며 살아야 돼?” 라는 반응을 보고 내가 정토회에 와서 이런 거 한번 도전해본 게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다. 생활하면서 내가 쓰고 있는 것들이 잠시 빌려 쓰는 거지, 당연히 마구 쓰는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완전히 변화되진 않았고, 막 쓰던 버릇이 있기 때문에 비닐이나 일회용 용기 등 생활저변에까지는 확대되지 않았다.

원경희▷ 아직 100% 사용하지는 못하고 있다. 밖에 나갈 때는 잊어버려서 못 쓸 때도 있었는데 대변볼 때는 앉을 때 다리가 불편해서 못하고 있는데 더 해봐야 할 것 같다.

김미성▷ 그 전부터 팬티라이너를 사용해왔는데 뒷물수건 하니까 이제 팬티라이너를 할 필요가 없었다. 청결하고. 100% 사용했고 갑자기 외부에서 볼일 봐야할 때 못한 경우가 있었다. 뒷물수건을 접어서 사용하고 있다.

손승희▷ 뒷물수건을 휴지다 생각하고 사용했다. 뒷물수건이라면 뒷물할 때만 사용하는 것 같이 느껴지고 사람들도 뒷물한다 하면 왠지 거부감이 있는 것 같다. ‘휴지 대용 수건’이다 생각해서 식탁에서도 냅킨이 너무 커서 뒷물수건 써보니까 휴지가 많이 줄어들고 너무 좋아서 사용한다.
식당에 가서도 불필요하게 휴지를 깔고 수저를 놓는 게 아니라 음식이 나오면 수저를 나중에 놓는 식으로, 아이들에게 물티슈도 사용하지 말고 손 씻고 오라고 한다. 불필요하게 휴지의 형광물질을 묻힐 필요가 없다.
거의 99.9% 사용했고 왜냐하면 마음으로는 이것까지만 하고 하지 말아야지 하는 마음으로,(웃음) 시험기간에만 공부하고 끝나면 놀거야, 이런 마음으로 했는데 해보니까 너무 좋아서 계속 해봐야지 하고 있다.
뒷물수건 만들 때 오버룩을 치는데 뒷물수건용과 휴지 대용으로 쓸 수 있도록 용도별로 색깔을 달리 해서 다른 용도로도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 한다.

윤미화▷ 한 달 동안 사용하려고 깨어 있으려고 했는데 나도 모르게 휴지를 뜯을 때 ‘이거 아니지’ 할 때가 있었다. 생활하다보니 친구들 만났을 때 컵 밑에 깔아놓은 휴지로 바닥을 닦는 나를 발견할 때도 있었다. 깨어있어서 하나라도 안 쓰려고 했다.
실제 내가 집에서 사용하지 않다보니 가족들도 안 쓰게 되는 것 같아서 좋았다. 위급할 때 빼고는 휴지를 쓰는데 연연하지 않는 것 같다. 99% 이상 사용했다.

이후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윤미화▷ 현재 자연스럽게 익숙해져서 휴지를 사용하면 오히려 이상할 것 같다. 이제는 핸드비데를 홍보하고 있다. 동생이 같이 하는 걸 보고 흐뭇했다.

김미성▷ 너무 좋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할 것이고, 아직 가족들은 “휴지 쓰면 되지 귀찮게 어떻게 써?”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싶다. 갖고 다니는 번거로움을 해결해야할 것 같다.
팬티라이너는 겉으로 보이지 않으니까 주머니식으로 개선해서 할머니들 고쟁이 방식으로 개선되면 다른 사람에게 권하기도 쉬울 것 같다.

주변 반응, 또는 주변에 끼친 영향은?

-젊은 여성분들은 휴지가 나와있고 쓰라고 있는 건데 굳이 냄새나는 것을 써야하느냐 하는 반응이다.
일차적으로 내가 써보고 확실히 인식 전환이 일어나는 게 필요한 것 같다.

– 딸들은 면 생리대를 권했을 때 불편해서 싫다고 했는데 지금은 사용한다.

– 핸드비데 예찬론자가 되었다. 뒷물수건과 핸드비데 사용법을 알려줬더니 지인들도 사용하게 돼서 좋았다.
자랑하듯이 권했더니 휴지나 물티슈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꽤 있었다. 휴지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니까 이상하게 보던 사람들이 바뀌고 있었다. 널리 알려야겠다고 생각했다.

나의 뒷물수건 사용 팁은?

a. 저는 생리대커버에 뒷물수건이나 가제손수건을 여러 장 넣어서 소, 대변 시 한 장씩 꺼내서 닦으니 편해요. 그리고 사용한 수건은 빼서 작은 주머니에 담아요. 색이 다른 주머니 2개를 준비하여 한개는 여벌수건을, 다른 주머니에는 사용한 뒷물수건을 담아요.

b. 저도 색깔을 달리해서 사용한 것과 사용안한 것으로 구분해서 가지고 다니니 아주 편리했어요.

c. 저는 집에서 샤워기로 뒷물을 하고 뒷물수건을 사용하고 있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고 오히려 개운합니다. 휴지 구매 안한지 2년이 되어가는 것 같아요. 2년 전에 구입해둔 휴지가 아직 남아있어요

d. 집에 흡수가 잘 되는 남는 천(면)으로 뒷물수건 여러 장 만들었어요. 특히 아기 기저귀천이 좋아요.

e. 특별히 따로 만든 건 없고 좀 작은 타올 몇 개 화장실에 두고 쓰고 있어요.

f. 전 아주 가끔 삶아요. 여러 장 모아서 한꺼번에.

g. 소변만 닦는 수건과 뒷물 후 물기 닦는 수건을 분리해서 사용해요. 소변과 물이 섞이면 냄새나서요. 휴지 대신 소변만 닦은 수건엔 냄새가 별로 안나요, 마르기도 쉽고요. 뒷물수건집에 휴대해서 가지고 다니며 여러 번 닦아도 괜찮다는.
너무 자주(소변 볼때마다) 뒷물하면 유해균만 아니라 필요한 균도 없어져 오히려 질환에 걸리기도 쉽더라구요.

h. 밖에 다닐 때가 많은데, 뒷물수건집에 1장 넣고 주머니에 휴대하면 휴지 쓸 일이 줄어들더군요. 물이 안 섞이면 냄새도 그리 안 나고요.

i. 저는 집에 손수건 쓰지 않는 것이 많아 화장실에 놓아두었는데 뒷물 후 사용하고 바로 빨아 말려주니 생각보다 쉬워요. 아직 핸드 비데를 설치하지 않고 있는데 샤워기로 사용해도 좋아요. 매번 물이 튀기는 하지만요.
외출할 때는 집에 묵혀있던 생리대 사용해보고 생리대 커버 사용해서 손수건도 활용해보려구요. 현재 휴지 제로 이어가니 뿌듯합니다.

j. 저는 집에서는 휴지를 쓰지 않고 뒷물수건으로만 써요. 뒷물수건의 면 느낌이 좋아 즐기면서 애용합니다. 소변은 뒷물 안하고 뒷물수건 사용하고 바로 빨아 널어요. 외출시에는 뒷물수건집에 넣어 사용 전,후 뒷물수건집에 가지고 다닙니다.

k. 핸드비데 방향을 앞쪽으로 사용하면 물이 변기에도 튀지 않아서 괜찮아요.

l. 핸드비데 호스가 스프링모양이어서 바닥에 닿지 않아서 좋아요.

m. 다른 거는 안 써봐서 모르는데 (핸드비데가) 전기 비데 보다 좋아요

n. 외출시 뒷물수건 챙기는 걸 놓쳤어요. 다행히도 손수건이 여러 장 가방에 있어 사용했어요.

o. 지금까지 NO 휴지 실천중입니다.

*에코붓다 소식지 2019년 9-10월호에 실린 글 입니다.

bottom_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