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소식 – 벤쿠버의 환경 교육과 재생 비누 만들기


벤쿠버의 지구를 살리기 위한 작은 프로젝트

허미영/캐나다 밴쿠버


지난 9월부터 벤쿠버에서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지구환경의 대변화를 몰고 오는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자각하게 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쉬운 방법부터 모색해 보기로 한 프로젝트를 기획해 보았습니다.

우선 각자가 생각하는 지구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실천 방법들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어떤 식으로 개진할 것인 지를 소통방을 통해 의견들을 모아 작은 환경 운동 안을 만들었습니다.

첫째, 우리는 법회별,각 불교대반을 대상으로 현재 지구멸망의 위기를 인식하기 위해 현재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후변화의 징후들을 살펴보고 우리들 각자의 과도한 소비와 이기심이 불러 온 현상황을 바로 인식하는데서 부터 시작했습니다.

▲각 반별 교육활동

둘째, 그렇다면 이렇게 공멸의 위기에 직면해 있는 지구를 이전으로 돌릴 수 있는 작지만 지속적으로 실천하면 변화의 초석이 될만한 것부터 시작해 보기로 하고 우리의 생활에서 빚어내는 오염도가 높은 용품을 찾아내 그 대안으로 대체용품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제안된 용품이 재활용 미용비누와 빨래비누 만들기 였습니다. 범람하는 미용세제와 가정용 세척 세제는 접근이 쉬운 생활속 필수용품으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넘버 원 아이템입니다.

▲재활용 비누 만들기

저희 밴쿠버 법당에서 4번에 걸쳐 생산해 낸 비누는 질적인 우수성은 물론 화학제품으로부터 나와 지구의 건강까지 책임져 주는 훌륭한 용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래서 완제품이 나오길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가 그것이 나오면 금방 동이 나버리는 우수한 환경용품입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세안 후 당김도 없습니다. 거품이 많이 생겨 머리를 감고 목욕을 할 때 개운함도 덤으로 따라 옵니다. 물론 세척이 잘되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 입니다. 법당 도반님의 어린 딸아이는 이 비누만 쓴다고 합니다. 다른 도반님은 폐식용유로 만든 비누로 설겆이를 한다고 합니다. 세척력이 뛰어남은 물론 빨리 헹궈지니 물도 절약된다고 합니다.

작은 비누 한쪽이 대체한 환경쓰레기의 양은 어마어마 합니다. 플라스틱 용기가 필요없고 세척이 쉬우니 물의 사용량이 줄어들고 에너지 절감은 물론 결과적으로 탄소배출량도 줄어들어 결국 지구온난화 방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아주 적극적인 환경운동이 됩니다.

이렇게 한 사람 한 사람이 움직이는 조그마한 행동이 결국은 지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우리가 해야 할 최선의 길이며 최고의 선 일 것 입니다. 이 조그마한 용품 하나는 인간의 편리함과 이기심이 저질러 놓은 병든 지구에 대한 미안함을 덜게 해주는’죄사함’의 필수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지구의 멸종을 눈앞에 두고 누군가 한 말입니다.

“우리는희망을 이야기 합니다.그러나 희망보다 더 필요한 건 행동입니다. 일단 행동하기 시작하면 희망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우리가 행동 할 때 그때서야 희망이 올 겁니다.” 이것이 우리의 역할이 아닐까 합니다.



*에코붓다 소식지 2020년 1-2월호에 실린 글 입니다.

bottom_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