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 환경활동 이야기 ②

운정법당

나쯤이야〜 하는 생각을 버리게 됐어요
– 온라인 시대 ‘내 법당’에서 에코붓다 실천하기 –

김민정 • 양은하 I 경기도 파주시 운정


까똑 까똑 까까똑〜〜
아침부터 카톡 울리는 소리가 연이어 들립니다.
이번 주에는 발우공양 실천 사진을 올리기로 했는데, 식사가 끝난 시간에 맞춰 모둠 도반님들이 쉴 새 없이 인증사진을 올립니다.

코로나19로 전 국민이 집 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자주 드나들던 법당마저 발길이 끊어져 도반들끼리 모여서 실천할 수 있는 모둠활동 거리가 마땅치 않았습니다. 발 빠르게 온라인으로 전환해 도반들과도 일주일에 한 번씩 화상으로 인사 나누고 활동을 해야 하는 새로운 환경에도 조금씩 익숙해져갈 즈음, 일산정토회 운정법당에서는 모둠활동으로 개인이 각자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활동을 중점적으로 실천해보기로 했습니다.

의견을 모은 결과 ①각 가정에서 발우공양하기 ②마스크 귀걸이 잘라서 버리기 ③환경영화 관람 ④천연수세미 만들기로 정해졌습니다.


♦ 운정법당 모둠 환경활동 실천 사례
① 9~11월 가정에서 발우공양하기
② 10월 마스크 귀걸이 잘라서 쓰레기로 버리기
③ 10월 환경영화 관람
④ 11월 천연수세미 만들기


“꾸준히, 매일같이 합니다!”
-매주 1 회 ‘내 법당’에서 발우공양하기

내가 있는 곳이 법당이고, 우리는 법당에 머무는 수행자입니다.
법당에 못 가는 아쉬움을 달래고자 지난해까지 공양간에서 도반들과 함께 발우공양하던 기억을 되살려 내 집에서도 법당에서처럼 발우공양을 실천해보기로 했습니다.
쓰레기제로운동을 실천하는 에코붓다로서 발우공양을 매주 1 회 실천하고 인증샷과 마음나누기를 단톡방에 올리기로 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 모둠의 도반님들이 너도나도 깨끗하게 비운 빈그릇 인증샷을 올려주시며 일상에서도 환경실천에 깨어 있는 에코보살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셨습니다. 사진에 얼굴은 안 나왔지만, 싹 비운 그릇들만큼이나 비우고 깨끗해진 마음, 환경지킴이로서 조금이라도 동참했다는 부듯함이 사진 속에 담겨 있었습니다.
음식쓰레기로 힘들어하는 지구, 배고파서 먹지 못하는 아이들을 생각하며 실천했던 ‘내 집에서 발우공양하기’는 참여했던 도반들 모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싶어 하는 코로나 시대 핫한 환경실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도반들의 다양한 소감들

“가족과 함께 반찬을 먹을 때는 불안했는데 각자의 접시에 덜어서 먹으니 그만큼 안심이 되었습니다.”

“매주 수요일마다 발우공양을 하니 내 법당이라는 자부심이 더 들고, 매주 하니 일회성으로 하는 것보다 습관으로 잘 잡히는 것 같습니다.”

“가장 위생적이고, 설거지가 적게 나오니 나도 좋고 물도 아끼니 좋습니다.”
“회사에서도 발우공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어려울 거라 생각했지만 막상 하니 가벼이 잘했습니다.”

“처음엔 반찬을 많이 덜어서 어쩔 수 없이 밥을 더 퍼서 먹는 등 음식량 조절이 안 되어서 힘들었습니다. 결국에는 다 먹지 못한 적도 있었는데, 이 경험으로 음식량을 조절하면서 조리하는 지혜도 생기고, 적당량 덜어 먹는 요령도 생겼습니다.”


“천연수세미 만들기, 참 쉽죠 잉〜”
-가정에서 천연수세미 직접 만들어보기

한 모둠장님이 모둠원들과 함께 환경실천을 해보고자 밭에 손수 심은 수세미를 수확하서서 모둠원들에게 골고루 나누어 주셨습니다.
“어머, 신기해라! 직접 딴 수세미 처음 봐〜”
“모둠장님 최고!!”
“신기하게 생겼네! 이거 어떻게 사용해요?”
수세미를 손에 쥔 모둠원들의 호기심이 한껏 올라갔습니다.


♦ 천연수세미, 이렇게 만들어요
① 수세미를 알맞게 잘라요.
② 물을 끓여요.
③ 수세미를 끓는 물에 넣어요.
④ 물이 한 번 더 팔팔 끓고 나면 불을 꺼요.
⑤ 이제 식혀서 수세미를 사용해요.


♦ 도반들의 다양한 소감들

“각 가정이나 음식점 등에서 많이 쓰는 수세미는 미세플라스틱을 배출하고 쓰레기로 버려지는데, 이렇게 자연에서 얻은 천연수세미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수세미를 처음 봤는데 직접 만들어보기까지 하니 신기했습니다. 이런 실천을 통해 환경도 보호하고 건강도 생각하니 뿌듯한 마음이 올라왔습니다.”

“우리들을 위해 직접 심고 수확해서 나눠주신 모둠장님 덕분에 귀한 경험을 했습니다. 그 따뜻한 마음이 전해져 덩달아 행복한 마음이었습니다.”

“정토회 차원에서 두북에 수세미 농사를 많이 지어 정토행자들에게 천연수세미 사용을 확산시키면 어떨까… 건의해보고 싶습니다.”


“깊어가는 가을밤, 도반들과 함께 영화 관람하는 맛이란!”
-온라인에서 환경영화 함께 관람하기

가을밤, 도반들과 함께 볼 환경영화는〈Before the Flood). 환경운동가이자 니비 평화대사인 영화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주연인 이 작품은, 전 세계가 직면한 기후 변화와, 이에 대처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다양한 활동을 조망한 다큐멘터리 영화입니다.

최초로 시도해보는 미트 화상방에서의 영화 상영이라 영상 송출이 중간에 끊기면 어떻게 하나 걱정이 되었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도반과 함께 시연하고 점검하며 문제를 풀어가니 고맙고 든든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실제 상영에서는 중간에 영상이 잠깐 끊기긴 했지만, 관람하시는 도반님들이 찬찬히 기다려주시며 영화에 집중하시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놓였습니다. 혼자서는 못할 일도 함께라면 무엇이든 못할 것이 없는 우리는 모자이크 붓다임을 체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 도반들의 다양한 소감들

“익숙한 인물들이 나와 재밌게 보았습니다. 환경 위기가 심각하고, 정말 시간이 얼마 안 남았다는 공포가 느껴졌습니다. 지구 밖에서 지구를 본 췌장암 말기 과학자가 지구는 너무나 사랑스럽고, 우리에겐 아직도 희망이 있다고 한 말이 감동이었습니다. 소비를 줄이고 고기 대신 채소를 먹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기후위기가 심각함을 느꼈습니다. 겨울에 흰 눈을 못 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니 심란했습니다. 정치지도자는 대중에 의해 바뀐다는 것, 나의 똑똑한 소비로 기업을 바꿀 수 있다는 말이 희망적으로 들렸습니다. 채식 위주의 식단 구성, 소고기 줄이기, 우리 땅 농작물 이용으로 탄소배출 줄이겠습니다.”

“환경위기는 개인이 실천해서 해결할 수 있는 시기는 이미 지난 듯합니다. 정부나 선진국, 범세계적인 기구가 모두 발 벗고 나서 지구 차원에서 해결에 나서야 할 때인 것 같고, 그래서 탄소세 부과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는 깨어 있는 시민의식으로 똑똑한 소비를 해야겠다 마음먹었습니다. 소고기 대신 닭고기를 먹고, 배달음식을 자제하겠습니다.”



*에코붓다 소식지 2020년 11·12월호에 실린 글 입니다.

bottom_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