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보살을 꿈꾸는’ 환경학교 이야기 – 해외 사례

앨라배마 법회

포복절도, 뜨거운 열기 속에서 탄생한 위대한 환경실천가들

용수진 • 박하영 I 미국 앨라배마


지난 9월〜10월 동안만 정토회에서 총 77개의 환경학교가 열려서 452명이 수료했습니다.(1월~10월은 총 735명 수료) 전국에서 매우 활발하게 환경학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대부분 온라인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그 중 이번에는 지난 호에 이어 해외 사례를 소개합니다.


지구는 우리가 지킨다. 맹세! 맹세!

세계 쓰레기 배출 1 위 국가인 미국에 위치한 앨라배마법회 도반들과 온라인 환경학교를 시작하였습니다. 코로나 감염자도 단연 미국이 1 위라서 오프라인 모임이 어려운 현실에 화상으로도 환경실천이 한 온라인 환경학교의 시작에, 도반들은 반가운 마음에 삼삼오오 컴퓨터 앞에 모였습니다.


두둥. 첫 온라인 환경학교 1강 도전 쓰레기제로!

스님의 법문을 본 후 타카푸나 해변에서 발견된 거북이 영상과, 돼지가 좁은 우리에서 사육되는 축산 현장 영상. 북극곰의 눈물 영상을 차례로 본 후 도반들은 첫 시간부터 충격에 빠진 듯 하였습니다. 그 놀라움이 나누기에 고스란히 묻어났습니다.

거북이, 돼지, 북극곰이, 이븐 나의 친구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는 것에 도반들 모두 안타까운 마음과 그 고통의 원인이 나에게도 있음을 스스로 뉘우치며 모두들 많이 미안해하는 마음 이였습니다. 한 도반은 미안한 마음에 울컥하며 눈물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환경실천에 대한 나누기 시간에는 서로가 실천할 수 있는 한 가지씩을 나누었는데, ‘육식을 줄이겠다. 마스크 끈을 잘라서 버리겠다. 옷을 자주 사 입지 않겠다. 종이를 아껴서 쓰겠다’는 등, 여러 가지 대안의 실천 방안이 쏟아져 나와 첫 온라인 환경학교의 효과에 놀라웠습니다.


온라인 환경학교 2강 – 가볍게 드러내 봅니다

첫 강에서 정신적 충격과 다짐을 가지고 두 번째 온라인 환경학교를 위해 화상방에 모였습니다. 2강에서는 음식물쓰레기 산더미, 분리수거가 당신에게 가르쳐주지 않는 것, 배달음식포장 쓰레기. 패스트패션의 두 얼굴을 보았습니다.

가볍게 드러내 봅니다. 이 말은 왠지 모르게 정말 잘 하지 않지만 내 환경실천의 현주소를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따듯한 말로 다가와 도반들도 스스로 자신이 잘 되지 않는 환경실천 현황을 단톡방에 부끄러워하지 않고 공유하였습니다.

일회용품 사용이 일상이 되어 있는 미국. 한국에서 분리배출하고 재활용을 철저히 교육받던 우리인데 이 나라에 와서 일회용품을 많이 사용하는 생활습관을 많이도 닮아가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도반들 스스로 음식물 쓰레기를 만드는 식재료가 냉장고 가득함을 단톡방에 공유하였고, 습관적으로 커피전문 점에서 발대까지 꽂아가며 커피를 마셨음을 드러내었습니다.

여름 내내 사다 먹은 수박 껍질도 대충 먹고 그대로 쓰레기통에 버렸음을 드러내 사진을 공유하며 서로에게 경각심을 일깨우는 한 주였습니다. 다음 주는 우리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을 실천하기로 다짐하며 2강을 마쳤습니다.


온라인 환경학교 3강 – 변화된 우릴 칭찬해요

2주간 친구를 생각하고 자신의 환경 실천 상황을 공유하며, 변화된 우리를 칭찬하고 잘 하고 있는 부분들을 나누는 시간과, 상장 수여, 나비장터를 경험하였습니다.

2강을 마치고 나눠주신 집중실천과제와 환경실천 내용들은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3강 매뉴얼에는 없었으나, 이 놀라운 사례들을 다시 한 번 함께 보면서 칭찬했습니다.

티백 차를 마시던 습관을 스테인리스 망을 사용하여 차를 마시는 것으로 바꾸었다는 사례.
빈 그릇 하기를 한 주간 집중적으로 하였다는 사례.
올 봄 코로나로 미국은 휴지 대란, 물 사재기 등을 겪었지만 비데를 쓰면서 휴지 사용 대신 뒷물 수건 사용으로 정토행자임이 코로나로 인해 자랑스러웠다는 도반.
전국 환경활동 밴드에 공유된 비즈 랩의 매력에 빠져 직접 만들어 제작 과정을 공유한 도반.
외출할 때 텀블러, 장바구니, 손수건 3종은 꼭 챙긴다는 도반.
버려지는 종이를 다시 만들어 제작과정을 공유한 도반.


직접 재생 종이를 만들다

우리들이 가장 놀라웠던 사례는 대학교 2학년 도반의 재생 종이 만드는 사례입니다.
자세한 과정을 들어보겠습니다.
이면지 사용도 되지 않는 종이를 물에 하루 정도 불립니다. 다음날 불린 종이를 손으로 어느 정도 찢은 후 믹서에 곱게 갑니다. 곱게 간 종이를 물에 다시 부어 종이 물을 만듭니다.

아마존에서 구입한 재생종이 만들기용 뜰채로 얇게 종이를 뜹니다. 이 과정은 한국의 한지를 만드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뜬 종이를 큰 타올 위에 차례로 얹고, 수건으로 꾹꾹 눌러가며 물기를 제거합니다. 건조대에서 하루 이틀 말리면 세상 어디에도 없는 재생종이가 탄생합니다.

꽃밭에 있는 꽃잎을 붙이면 더 예쁜 종이가 되지요. 재생 종이에 편지를 적어 친구들에게 보내니 버려진 종이가 이렇게 예쁘게 탄생함에 놀랍고 멋지다고 많이 칭찬 해주어, 다른 활동은 뭐가 있을까 행복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환경학교가 있었기에 생각도 못했던 실천 활동의 아이디어가 떠올랐고 맘껏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포복절도, 웃음 한가득한 시상식

3강을 진행하며 정말 우리가 이만큼 성장하고 변한 게 현실인지 서로 사례를 공유하며 보람되고 자랑스러워 모두 얼굴이 상기되고 환해졌습니다.
서로를 칭찬하는 상장 수여에서는 배꼽이 달아날 정도로 웃느라 눈물이 났습니다. 재미있는 상장 이름은, ‘상상도 못했지 상, 김밥 옆구리 지킴상, 산업쓰레기 걱정마 상, 든든하니 다담아 상, 나는 금손 상, 싹 쓸어 상’ 등으로, 재치와 재미가 가득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순서 나비장터에서는 미국인 남편이 선물했다던 힐링이 되는 그림도구, 아이스크림기계, 수제로 만든 마스크, 포트메리온 찻잔, 명품머리띠, 꽃병 등등 많은 물건이 나와 필요한 사람에게 전해졌습니다. 3주 동안 온라인 환경학교를 진행하며 오프라인으로 만남이 없던 도반들이 한결 가까워져 행복한 시간들이었습니다.


마지막 3강 마음나누기를 소개하며 마칩니다

이원정 : 제 나이 또래의 학생에겐 오늘 나비 장터에 내놓을 것이 없어 아쉬웠다. 오늘 내놓은 나비 장터의 물건들을 보니 정식으로 팔면 꾀나 비싼 물건들인데 자기의 이득을 내려놓고 나눔을 실천하는 게 감동이다. 이런 활동을 할 수 있어 좋았다.

노은정 : 늘 가게 일을 정리하고 집으로 돌아오면 환경실천은 머릿속에 지워지고 바쁘게 지냈다. 하지만 3주간 올려주신 실천활동을 보며 다시금 각성하는 시간도 되고 나도 해보면 되겠다는 자신감이 생겨서 좋았다.

권원미: 오늘 나비 장터 너무 재미있고 나중에 또 하면 좋겠다. 오늘 냉장고를 정리했는데 확실히 지난번보다 버리는 게 많이 줄었다. 미국인 남편도 나의 환경 활동에 갸우뚱 했었는데 함께 인식을 달리하며 실천하는 방향으로 갔다. 이런 활동이 별것이 아니어도 주변에 끼치는 영향이 큼을 느낀다. 3주 동안 뿌듯하고 뜻 깊은 시간이었다.

박하영: 환경학교를 준비하고 참여하는 3주 동안 사고 싶은 게 있다. 첫째는 음식물 쓰레기 퇴비기계이다. 가격은 400불대인데 이웃부부가 2대나 쓰고 있는 것을 보니 부러웠다. 두 번째는 쏠라페널에 관심이 간다. 지금 전기차의 가격이 많이 내렸는데 5년 후엔 전기차를 사는 게 꿈이다.

용수진: 담당자가 먼저 실천 활동을 올려 주시고 재미있게 진행해 주셔서 3주간의 환경학교가 너무 재미있고 유익했다. 도반들과 실천 활동을 공유하고 환경학교를 진행하는 동안 놀라울 정도의 실천력을 보여주어서 다른 사회활동에 대한 기대가 많이 된다. 도반님들 덕분에 3주간 깨어 있어 행복했다.



*에코붓다 소식지 2020년 11·12월호에 실린 글 입니다.

bottom_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