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 빈그릇운동 13만명

방송날짜: 2004.11.16 21:59:14

‘빈그릇 운동’… 13만명 참가·3700만원 모금  

[서울신문 박은호 기자 2004-11-16 10:12]

자기 밥그릇을 남김없이 비워 음식 쓰레기를 만들지 않겠다는 한 시민사회단체의 ‘소박한 약속’이 어느덧 대중적인 환경운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불교 수행공동체인 정토회(대표 유수스님)가 펼치고 있는 ‘빈그릇 운동’에 시민들의 동참행렬이 길게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빈그릇 운동은 지난 9월 5일 ‘지구환경을 살리는 길은 각자가 음식을 남기지 않는 작은 실천에서 비롯된다’는 1000명 정토회원들의 ‘자기 믿음’으로부터 출발됐다.

그들은 “음식을 남기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작성한 뒤 곧장 10만명 서명을 목표로 캠페인에 뛰어들었다.

전국의 학교로, 거리로 그리고 국회 의사당과 정부청사까지 찾아다니며 빈그릇 운동의 취지를 설명하고 시민들의 서명을 이끌어냈다.

시민들의 반응은 기대 이상이었다. ‘100일 동안 10만명의 서약을 받는다’는 당초 계획은 지난 5일 이미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15일 현재 13만명을 웃도는 시민들이 서약에 동참했고, 서약자들로부터 한푼 두푼씩 거둔 환경기금도 벌써 3700여만원에 달했다.

정토회 현희련 간사는 “생각보다 반응이 좋아 목표를 조기달성하게 됐지만 서명 캠페인은 당초 일정대로 진행할 것”이라면서 “환경기금은 굶주리고 있는 전 세계 어린이를 위한 구호기금과 빈그릇 운동 활동경비로 쓰이게 된다.”고 말했다.

빈그릇 운동이 짧은 시간 내에 대중적 환경운동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데는 사회 저명인사들의 참여도 힘이 됐다.

곽결호 환경부장관이 동참 서약서를 첫 제출한 이후 손학규 경기도지사를 비롯한 정·관계 인사와 시민단체, 기업계, 학계 등의 동참행렬이 이어졌다.

방송·연예계에선 전원주·김미숙·배종옥씨 등이 빈그릇 홍보대사 역할을 맡고 있다.

이들은 서명에 동참하면서 저마다 색다른 다짐을 내놓기도 했다.

박원순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는 “농부의 피땀으로 만들어진 소중한 음식을 굶주린 사람과 나누고 그릇은 비우겠습니다.”라고 썼고, 김미숙씨는 “깨끗하게 비운 그릇 속에 아이들의 미래가 있어요. 방송인으로, 두 아이의 엄마로서 열심히 실천하겠습니다.”고 약속했다.

정토회의 빈그릇 운동은 내년부터 음식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돼 음식쓰레기 감축의 필요성이 더욱 시급해지는 것과 맞물려 앞으로 더욱 광범위한 대중운동으로 번질 전망이다.
  
2004-11-16

bottom_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