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 EBS, 정토회 ‘빈그릇 운동’ 소개

방송날짜: 2005.05.27 18:51:21

EBS, 정토회 ‘빈그릇 운동’ 소개

EBS는 31일 오후 10시 10분에 우리 사회에 심각한 사회문제로 자리잡은 ‘쓰레기 대란’문제를 다룬 특집 ‘하나뿐인 지구-생활속의 작은 혁명, 정토회의 쓰레기 제로 운동’을 방영한다.


▲ 방수망과 플라스틱 통을 직접 들고 다니는 김월금 주부의 장보는 모습.

제작진은 삶의 터전인 우리 국토를 쓰레기로부터 지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쓰레기 제로 운동’을 벌이고 있는 개인과 시민단체들을 찾아간다.‘쓰레기 제로 운동’의 지향점은 자원 재활용을 통해 척박한 자연 생태계의 균형을 지켜 나가는 것. 시민들의 자원 아껴쓰기와 쓰레기 제로화의 성과를 통해 모든 시민들이 가정과 단체에서 실천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재래시장에서 장을 보는 김월금 주부는 환경오염과 심각한 쓰레기 대란의 주원인인 비닐을 쓰지 않기 위해 방수망과 플라스틱 통을 직접 들고 다닌다.‘맑은 마음, 좋은 벗, 깨끗한 땅’을 지향하며 지난 88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정토회’에서는 ‘발우 공양’의 정신을 빌려 음식물을 남기지 않는 ‘빈 그릇 운동’을 벌여 나가고 있다. 이영조씨 가정에서는 쓰레기도 줄이고 몸에 해로운 휴지에 섞인 형광물질도 피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뒷물’을 실천한다. 제작진은 “쓰레기 대란이란 말이 이젠 식상할 정도로 우리나라의 쓰레기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라면서 “쓰레기 매립지 확보부터가 쉽지 않은 실정인 우리 현실에서 1회용품 쓰지 않기에서부터 각종 재활용 아이디어까지 쓰레기 줄이기를 실천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이영표기자 [email protected]

bottom_banner